[가톨릭평화신문] 신앙의 불모지 부탄에 복음의 씨앗 뿌리는 체링 신부


부탄인 첫 가톨릭 신자이자 사제, ‘부탄가톨릭센터’ 신축에 도움 호소


불교 국가인 부탄에서 킨리 체링(Kinley Tshering, 61) 신부는 특별하다. 부탄인으로 첫 가톨릭 신자이자 첫 사제이기 때문이다.

그는 부탄에서 ‘예수님 때문에’ 반대 받는 표적이 됐다. 그는 1974년 살레시오회 선교사에게 세례를 받았다. 이 일로 부탄에서 살레시오회가 추방됐고 그가 다니던 살레시오 중ㆍ고교가 폐교됐다. 그 뒤 인도 명문 IIM-방갈로르국립대를 나와 부탄의 첫 경영학 석사가 된 그는 1986년 우연히 콜카타행 비행기 안에서 마더 데레사 수녀를 만나 성소를 확인하고 예수회에 입회했다. 이로 인해 그해 예수회와 모든 선교사가 부탄에서 추방됐다.

예수회원이 된 후 30여 년간 인도 서벵골 주 다르질링에서 사목해야만 했던 그가 2017년 말 부탄에 선교사로 돌아왔다. 고국에서 ‘복음의 기쁨을 사는’ 선교사가 되기 위해서였다. 그로부터 1년 5개월이 지났다. 부탄에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신자 한 사람, 공동체 하나 없던 부탄에 지난해 두 개의 가톨릭 공동체가 생겼다. 수도 팀부와 부탄 남부 겔레푸에 만들어졌다. 부탄인의 절반인 부티아족의 신자는 체링 신부뿐이지만, 네팔계와 방글라데시계 등 소수 부족 신자가 150여 명에 이르렀다. 요즘은 부탄 곳곳에서 가정 미사도 봉헌된다. 쌈치에서도 체링 신부를 찾는 신자들이 생겨났다. 불교 사회에서 그리스도인이 되면 신분의 불이익도 큰데도 이들은 기꺼이 그 삶을 선택했다. 사찰을 제외하고는 독립된 종교시설을 짓는 게 불가능한 인구 81만 명의 작은 나라, 종교의 자유는 헌법 조문에만 있는 입헌군주제 국가에서 벌어진 ‘기적’이다.

체링 신부의 사목적 돌봄 안에서 가톨릭 공동체가 태동하고 있지만, 그는 고민이 많다. 이농한 시골 젊은이들이 노숙자로 전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을 어떻게 돌볼까 고민하다가 그는 팀부에 사회복지센터를 세우기로 했다. 그는 한국과 일본 교회의 도움으로 지난해 말 ‘부탄가톨릭센터’ 신축에 들어가 현재 지하층과 1층 골조공사를 마쳤다.

센터는 6층 건물로 지을 예정이다. 1ㆍ2층은 임대, 3∼5층은 이농 젊은이들의 기숙사, 6층은 소성당으로 사용하려 한다. 올해 말까지 골조공사를 마치고, 내년 6∼7월께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이번에 세울 부탄가톨릭센터를 복음화의 거점으로 만들려고 한다. 나아가 막 태동한 부탄의 가톨릭 공동체가 계속 이어지도록 또 1명의 부탄 출신 사제를 배출하는 것도 꿈꾼다. 문제는 재원 마련이다. 그래서 지난 2월 말 7주 예정으로 다시 한국을 찾은 체링 신부는 수원과 서울대교구 8개 성당으로 3주째 모금을 다니고 있다.

체링 신부는 한국 교회에 기도와 적극적인 후원을 호소했다. 팀부에 올라온 시골 젊은이들을 복음 정신대로 도울 가톨릭센터 신축을 위해, 또 부탄인 사제가 또다시 배출되도록 기도해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부탄 인구의 90%는 예수님이 누구인지 모릅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선교만 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지요. 전 앞으로 10년간 예수님의 ‘예’ 자도 꺼내지 않을 생각입니다. 저도 그리스도인이 되는 게 힘들었지만, 그리스도인이 됐고, 신부가 되는 것도 힘겨웠지만, 사제품을 받지 않았습니까? 힘들겠지만, 저는 부탄의 유일한 사제로서 사랑과 자비를 실천하고, 카리타스 차원에서 애덕 실천에만 힘을 쏟겠습니다. 그리고 종교 간 대화를 통해 불교와도 충실하게 소통하며 복음을 전하겠습니다.”

도움 주실 분 : 우리은행 1005-302-722763 (재)기쁨나눔 부탄, 문의 : 02-6956-0008

오세택 기자 sebastiano@cpbc.co.kr

기사원문 : http://www.cpbc.co.kr/CMS/newspaper/view_body.php?cid=748210&path=201903

15 views

서울시 마포구 서강대길 3 서강빌딩 8층   대표자: 정제천   사업자등록번호: 105-82-18058

후원문의 02-6956-0008 팩스 02-6956-7871 이메일 info@gpnanum.or.kr  개인정보처리방침

  • 기쁨나눔재단 페이스북
  • 기쁨나눔재단 트위터
  • 기쁨나눔재단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 플러스친구
  • 기쁨나눔재단 유튜브 채널

COPYRIGHT © 2018 JOY OF SHARING. ALL RIGHTS RESERVED

로고(기본).PNG